일본 바이럴마케팅 대행(체험단 모집)

일본 상품체험단 모집 및 리뷰마케팅(블로그,SNS등)

소비자가 상품을 구입하거나 서비스를 신청 할 때 참고기준이 되는 한가지로 리뷰(일본에서는 구찌코미라고 함)가 있습니다.
이러한 리뷰를 전략적으로 이용하는것을 흔히 바이럴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일본에서는 바이럴마케팅이라는 용어대신 버즈마케팅(バズマーケティング) 혹은 리뷰마케팅(レビューマーケティング)이라는 용어를 주로 사용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리뷰를 중점적으로 설명할 예정이기때문에, 리뷰마케팅으로 통일하겠습니다.

리뷰마케팅이란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하여 일반소비자의 리뷰를 의도적으로 활용 해, 인지, 구매를 촉진시키위한 마케팅방법을 말합니다. 리뷰는 소비자로부터 소비자로 연쇄적으로 확산되는것으로 브랜드의 인지도와 이미지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보급과 SNS활용, 리뷰사이트 혹은 어플리케이션이 확산되며, 다른 사람의 구매후기 혹은 리뷰를 참고하여 구매행동을 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존엔 광고나 프로모션, PR위주로 마케팅활동을 했던 기업도, 리뷰의 중요성을 인식 해 마케팅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있습니다.

리뷰마케팅은 기업이 제공하는 일방적인 정보발신이 아닌, 소비자의 자발적인 리뷰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입니다. 기업의 광고는 보통 기업측이 강조하고자 하는 내용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내용을 전부 신뢰하는 소비자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리뷰는 객관적이며, 중립적으로 작성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잠재 소비자에게 있어 신뢰성이 높은 정보로 인식됩니다.
특히 SNS상의 지인이나 좋아하는 연예인등, 자신에게 있어 가까운사람이나 흥미가 있는 사람의 리뷰는 더 받아들이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많은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 출시 전 체험단을 모집 해 체험단 리뷰를 프로모션에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모션은 잠재 소비자에게 신뢰성을 주어 기업의 인지도 향상 및 구매율이 높아지는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리뷰마케팅은 잘 활용하면 구매율로 이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그 방법이나 대응이 잘못되면 상품이나 서비스의 이미지다운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번 인터넷상에 확산된 정보를 완전히 삭제하는건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리스크에 대해서도 사전에 검토하는게 필요합니다.

특히 리뷰를 늘리기 위해 실제소비자의 리뷰가 아닌 사원들이 여러 계정을 만들어 제3자를 사칭하여 인위적으로 리뷰를 작성하는 기업이나 대행업체도 많은게 사실입니다. 이러한 사실이 적발되었을 때 기업의 이미지가 나빠지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그 이미지를 회복하기 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또한 EC사이트의 경우, 이러한 인위적인 리뷰가 발각될 시, 판매계정을 영구적으로 정지시키는 케이스도 늘고 있습니다.

리뷰마케팅을 활용할 계획을 갖고 있는 기업측에서는, 상품체험단 모집이나 이벤트 혹은 독자의 방법을 통해 소비자가 리뷰를 작성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행업체를 이용하시는 경우에는, 그 대행업체가 인위적으로 리뷰를 늘리는 업체가 아닌지 혹은 상품의 타깃에 맞는 체험단을 선정하는지 사전에 잘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사에서는 일상적으로 SNS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일본 상품체험단을 모집하는 방법으로, 실제 소비자의 사용후기(상품사진 포함)를 통해 리뷰마케팅을 대행 해 드리고 있습니다. 상품의 이미지, 가격등을 참고하여, 귀사의 타깃층에 가장 가까운 상품체험단만을 선정하여 리뷰작성율이나 확산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작성된 리뷰는 귀사의 홈페이지나 상품페이지2차사용이 가능합니다.

 

효율적인 상품홍보를 위한 기사광고(타이업광고)의 장점소개

 

블로그나 SNS리뷰 이외에도 특정사이트의 구입리뷰 마케팅도 대행 해 드리고 있습니다. 일본 아마존을 비롯한 공식홈페이지에서 일반 소비자로 하여금 직접 상품을 구입 후 구매후기나 리뷰를 남길 수 있도록 대행 해 드리고 있습니다.

일본 상품체험단 모집 및 리뷰마케팅을 계획하고 계신 담당자님께서는 단미애드로 문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