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 언론홍보(보도자료 배포 및 미디어 배포)는 필수 사항 중 하나라고 할 정도로 중요한 PR활동 입니다.
언론홍보란, 자사의 신제품, 서비스, 이벤트, 프로모션, 연구실적, 합병등의 활동을 보고하는 기업의 공식문서를 방송국이나 신문사, 잡지, 뉴스사이트등의 미디어에 배포하여 기사화를 기대할 수 있는 활동을 말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후 미디어로부터 취재요청을 받아 기사화되어 언론에 보도가 되는건 정말 일부의 케이스이지만, 실제 기사화가 되었을 경우에는 광고비로 환산 할 수 없을정도의 큰 효과를 기대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사화 되지 않더라도 꾸준히 언론홍보 활동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도자료 배포 기대 효과
・미디어에 기사 게재
・미디어로부터의 취재 요청
・기업으로부터의 파트너 제휴 문의
・소비자로부터의 직접 문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
・기업 혹은 제품의 인지도 향상
・홈페이지 방문자 수 증가
그럼 일본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보도자료 배포를 진행 하고 있을까요?
일본에서의 보도자료 배포 방법은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PR대행사를 통해 독자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미디어 관계자에게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방법
두번째는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을 통해 일괄적으로 관련 미디어에 배포하는 방법
세번째는 자체적으로 미디어를 리스트업하여 직접 미디어 관계자에게 배포하는 방법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일본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을 통해 효과적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 하겠습니다.
1.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이란?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이란, 플랫폼이 보유하고 있는 일본 내 신문사 및 관련미디어에 자사의 공식정보를 보도자료의 형태로 일괄 배포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를 말합니다. 즉 기업을 대신하여 미디어의 기자나 편집장등의 담당자에게 이메일이나 팩스를 통해 보도자료를 송신 대행하는 서비스 입니다.
일본에서는 상장기업, 비상장기업, 외국계기업 구분없이 대부분 이러한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을 이용하여 언론홍보를 진행 하고 있습니다.
2.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 종류 및 선정방법
일본에는 다양한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이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일본의 대표적인 플랫폼을 소개 해 드리자면, @프레스, PR 타임즈, 드림뉴스, 공동통신 PR와이어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사실 일본의 메이저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의 경우, 시스템상으로는 비슷한면이 많이 있습니다. 기업등록 및 기업심사 과정을 통과한 후, 플랫폼 가이드라인에 맞춰 보도자료를 작성/등록 한 후 관련 미디어를 선정하여 최종적으로 배포하는 시스템입니다.
차이라고 하면 플랫폼의 보유 미디어 수, 기본적으로 원문이 게재되는 제휴 미디어 수, 이용요금, 서포트 내용, 옵션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보유 미디어 수, 제휴 미디어 수가 많다고 좋은 건 아니며, 언론홍보의 목적, 효과적인 옵션, 자사의 업종과 친화성이 높은 미디어등을 고려하여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3. 보도자료 플랫폼 별 특징
3.1 @프레스(@press)
일본에서 가장 대표적인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미디어 배포처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어 신문,잡지,미디어,TV,라디오를 포함하여 타 플랫폼 보다 다양한 미디어에 보도자료를 배포 할 수 있습니다.
특징은 1)전속 프로스탭이 보도자료 원고체크 및 배포미디어를 엄선하여 기사화 확률이 높습니다. 2)관련 미디어 최대 400사에 보도자료를 배포 합니다. 3)자체 트위터(X) 프로모션을 통해 단기간에 보도자료가 확산 될 수 있습니다. 4)평균 게재 미디어수가 가장 많습니다.
3.2 PR 타임즈(PR TIMES)
일본의 가장 대중적인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 자체 SEO가 높아 플랫폼에 게재 된 보도자료가 구글이나 야후 검색 시 상위에 검색 될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특징은 1)플랫폼 자체 P/V가 약 6,000만, 보도자료 등록 건 수로는 일본 내 최대규모 입니다. 2)미디어 담당자가 뉴스캐치를 위해 방문하고 있습니다. 3)관련미디어 최대 300미디어에 보도자료를 배포 합니다.
주의점은 화장품의 경우 약기법에 관련 된 문구 및 기업심사가 까다로워 기업심사에서 떨어지거나 보도자료 배포 자체가 안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3.3 드림뉴스(Dream news)
정액제로 서비스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특징은 1)과거 1개월 이내, 향후 1개월 이내의 뉴스성 및 화제성 있는 정보의 경우만 보도자료를 배포 할 수 있으며, 단순 홍보성 기사는 배포 할 수 없습니다. 2)계약일로부터 30일간 보도자료를 수 회 배포하여도 플랫폼 이용료가 추가로 발생하지 않습니다.(단, 동일 보도자료 중복배포 불가)
단미애드는 @프레스 파트너사로서 한국기업의 일본 보도자료 배포를 서비스 해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어 한류뉴스사이트 Danmee(https://danmee.jp/)를 운영중으로, 네이티브 작가가 일본어 보도자료 작성 대행 및 원고 체크를 서포트 해 드리고 있습니다.
일본 보도자료 배포에 대해 궁금한 점에 대해서는 하기로 문의 주시면 상세히 상담 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