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언론홍보!! 기사화 확율을 높이는 보도자료 작성법(심화편)

신제품 발매나 이벤트 실시, 기업실적 보고등의 기업이 주체가 되어 정보를 발신해야 할 경우, 언론홍보를 통해 정보의 확산 및 노출이 가능합니다.

보도자료 배포의 궁극적인 목표는 언론사 혹은 미디어로부터의 취재요청을 통한 오리지널 기사화 혹은 TV매체 노출이라 생각 됩니다. 하지만 보도자료를 미디어에 배포 후 취재요청을 받기란 복권담청만큼 어려운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언론 홍보 시의 보도자료 작성법 및 TIP등 테크닉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트를 통해 소개하였으나, 이번 포스트에서는 테크닉이 아닌 언론사의 취재요청이나 기사화를 높이기 위한 포인트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대부분 경우 기업이 발신하는 정보(보도자료 배포)가 원문 그대로 여러 미디어 사이트에 게재가 됩니다.
물론 보도자료 원문이 미디어에 게재되는 것 만으로도 유입증가/ 파트너제휴 문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 인지도 향상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만, 본 포스트에서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미디어가 취재하고 싶어하는 보도자료는 어떤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보도자료는 어디까지나 기업이 주체가 되어 일방적으로 제삼자(언론사 혹은 기자)에게 배포하는 것으로 보도자료를 읽는 언론사 기자나 독자들의 공감을 얻기 어려운 내용인 경우가 많습니다. 미디어 입장에서는 보도자료 내용이 화제성이 있는 내용인지/ 유익한 정보인지/ 공익성은 있는지 등을 판단하여 최종적으로 기사화를 할지 결정하게 됩니다.

그럼 미디어가 좋아하는 보도자료의 포인트는 어떤게 있을까요?

1. 잇슈성
사회적 잇슈성이나 계절성은 미디어가 좋아하는 포인트. 그 때의 트렌드나 계절성이 포함 된 내용과 연관지어 구성 된 정보

2. 공익성
사회성이나 공익성있는 기사발신은 기본수칙. 발신하고자 하는 내용과 연관하여 작성 된 정보

3. 독자성
신제품 혹은 독자기술 등, 자사 제품(서비스)만의 특징과 연관 된 독자성있는 정보

4. 의외성
읽는 사람이 의외인데 혹은 설마 라고 생각 될 수 있는 정보

5. 지역성
지역별로 화제성이나 지역성이 다르기 때문에 특정 지역과 연관 된 정보

6. 사진 및 영상
임팩트 있는 사진이나 영상

상기에 소개한 포인트 이외에도 희소성, 역설성, 대립성등도 언론사가 좋아하는 포인트 입니다.

미디어가 좋아하는 포인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그럼 구체적으로 어떻게 보도자료에 반영하면 좋을까요?

a. 읽는 사람의 관심을 끌 수 있는 키워드를 타이틀에 포함
타이틀은 그 기사를 읽을지 말지 판단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언론사 담당자의 관심을 끌수 있는 키워드를 넣어서 그 보도자료를 읽게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 한 계절성과 연관 된 키워드나 트렌드와 연관 된 키워드등을 자사에서 발신하고자 하는 내용과 연관지어 타이틀을 작성하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단, 읽었을 때 전문용어가 많아 이해하기 어렵거나 문장의 구성이 어려울 경우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b. 읽는 사람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이미지나 영상을 사용
보도자료에서는 이미지나 영상도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기때문에 언론사 담당자에게 각인될 수 있는 이미지나 영상을 첨부합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의 내용을 표현한 타이틀과 요지를 요약한 서브타이틀과 함께 시각적 요소를 포함한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c. 읽는 사람이 객관성을 갖고 판단할 수 있도록 구성
보도자료를 기업이 발신 할 경우, 홍보를 하고 싶은 마음이 앞선 나머지 기업측만 만족하는 보도자료가 되는 경우를 자주 접합니다.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읽는사람에게 전달 되지 않으면 내용이 그대로 전달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읽는사람이 납득할 수 있는 배경을 설명하는것으로 왜 지금인지/왜 보도자료를 배포하였는지 등 읽는사람이 객관성을 갖고 판단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보도자료는 기업의 활동이나 정보를 미디어에 게재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읽게 하는데 의미가 있지만, 읽는 사람이 이해하기 어렵거나 공감하지 않는 내용의 경우에는 목표한 결과를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언론매체로 부터의 취재요청 확율을 높이기 위한 보도자료 작성법에 대해서 소개하였습니다. 배포 타이밍이나 해당 보도자료를 읽은 언론사 담당자의 성향, 사회적 공감성 등 외부요인으로 인해 같은 보도자료라도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보도자료 작성법에 정답은 없다고 말할 수 있지만, 적어도 본 포스트에서 소개한 부분을 염두에 두고 작성 된 보도자료라면 조금 더 확률을 높힐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일본 보도자료 배포에 대해서 궁금한점에 대해서 문의주시면 자세히 안내 드리겠습니다.

일본 오프라인 화장품 유통 시 총판매대리점, 벤더사, 현지법인설립 어떤 방식이 좋을까?